죽음도 의미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마치 죽음이 자기와는 상관이 없는 것처럼 살아가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장자』를 통해죽음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도모해보고자 한다.
『장자』 TEXT를 통해보는죽음과 삶에 반영된 ‘죽음’의 의미 고찰
⑴ 『장
대한 인식은 달라질 수 있다. 한국 유교의 역사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 유교의 유연성, 즉 그것이 현대사회에도 유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유교의 정체성(正體性)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유교의 자산’이란 여타의 종교나 철학
보는 욕망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비판 → 들뢰즈와 가타리는 “욕망은 긍정적인 생산적 힘”이리고 봄(355쪽) → 욕망은 현실을 생 산하기 때문 → 욕망은 현실을 생산하는 기계, 욕망하는 기계 → 세계는 욕망하는 기계들 로 가득 차 있다.(355쪽)
- 프로이트 욕망 개념 비판 → 프로이트의 오류는 욕망
철학과 상반적일 수밖에 없었고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즉 그들은 유가와는 달리 반형식, 탈가치의식을 가지고 일체의 인위조작, 예를 들면 대사회적인 가치체계나 제도 및 형식에 그치지 않고 그 근원으로서의 내적도덕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궁극적으
보는시각, 어떤 사건이든지 수없이 많은 요인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같은 논리로, 서양사회의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특성은 개별 사물을 전체 맥락에서 떼어내어 분석하는 그들의 접근, 사물들을 다스리는 공통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따라서 사물의 행동을 통제
철학에 대한 관심을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끌고자 한다. 저자들은 동양철학을 골동품쯤으로 취급하고 아예 알려고 조차 하지 않는 태도와 영원한 우주적 진리로 신봉하는 태도 모두를 비판하면서,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 공부를 통해 정신을 단련한다'는 관점 아래 동양
죽음이 고통으로부터의 완벽한 해방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세계의 보편적 의지의 개별적인 현상이 자살을 통해서 파괴된다고 하더라도, 살려고 하는 의지 자체는 파괴되지 않는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은 예술과 불교적 고행에 의해 가능해진다고 보았는데, 예술을 통한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 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도가의 ‘자연’의 요체인 무위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음’이 아니라 무위로서 ‘자연’이 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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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를 분수령으로하여 그 이